불소도료(테프론)의 개념
테프론의 개념
1938년 플랭켓 박사가 PTFE(Polu Tetra Fluoro Ethylene)불소 수지를 발견하여 Teflon이라는 상표명으로 소개된 이후, 그 독특한 물리적, 화학적 특성 때문에 기초기술의 확대 응용으로 더욱 더 월등한 물성의 불소 제품으로 오늘날 일반 공업용으로 부터 시작하여 최첨단 반도체, 우주항공산업에 이르기까지 그 사용 범위가 실로 무한정하다고 할 수 있다.
불소도료(테프론)의 정의
불소도료코팅(Teflon Coating)이란 불화탄소수지를 도료화 및 분말화하여 철,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유리, 세라믹, 고무, 플라스틱 등 기존재료에 스프레이(Spray Coating), 분말 정전분체도장(Electrostatic), Dipdrain, Dipspin, Tumble Spray 법 등을 이용하여 전처리 과정 및 건조, 가열, 소성의 공정으로 비점착성, 내약품성, 비유성, 절연성, 대전방지성, 내열성, 저마찰특성 등 불화탄소수지의 특성을 얻으려는 우수한 불화탄소수지 도장을 의미한다.
불소도료(테프론)의 특징
비점착성 (Non - Sticking)
불소도료에는 거의 모든 물질이 달라붙지 않는다.
점착성이 아주 강한 재료의 경우에도 대부분 쉽게 분리된다
저마찰계수 (Low coefficient of friction)
불소도료의 마찰계수는 부하, 미끄러짐의 속도, 사용된 불소도료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가 있지만 0.08 ~ 0.35의 범위이다.
비유성 (Non - wetting)
불소도료의 표면에는 물이나 기름이 잘 묻지 않기 때문에 표면이 쉽게 오염되지 않을 뿐더러 쉽게 청소할 수 있어 기계설비의 보수시간이 단축되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내열성 (Heat resistance)
불소도료는 205℃(400℉)미만에서는 PTEF의 분해는 불가능하다.205℃ ~ 290℃ 사이 (400℉ ~ 550℉)에서는 분해는 미미한 정도여서 특별한 주의가 필요없고 290℃ ~ 315℃ (550℉ ~ 600℉)에서는 간헐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전기적 특성 (Unique electrical properites)
불소도료는 광역의 주파수대에 걸쳐 높은 절연성, 낮은 손실율, 그리고 높은 표면저항률을 보인다.
특별한 기술에 의해 불소도료는 정전기 방지 목적의 도전성 코딩에도 사용되고 있다.
저온도 내구력 (Cryogenic stability)
대부분의 불소도료 코팅은 극히 낮은 온도에서도 그 물리적 특성이 변치않고 유지된다.
불소도료는 영하 270℃의 낮은 온도에서의 사용도 고려될 수 있다.
내화학성 (Chemical resistance)
일반적으로 불소도료는 화학적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몇몇 불소도료 코팅은 화학약품의 침투가 쉬우므로 낮은 저항성을 보인다.
불소도료코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일한 화학약품은 알카리 금속과 고도의 반응성을 지닌 불소 화학제 뿐이다.